지각심리학은 감각의 기관이며 신체 및 정신적인 자극으로 생겨나 외적 사물의 전체적인 형태에 관한 의식에 대해 말을 합니다. 직접적, 감성적인 표현을 통하여 어떠한 형태에 대해 모사하여 인식하는 것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 정의하고 있으며 그에 관한 심리학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학문입니다.
1. 지각심리학의 개념
심리학, 생리학에서 어떠한 자극을 받았을 때 의식의 내용 중에서도 복잡하고 특별한 형태를 제외한 단순하고 특별하지 않은 내용들을 감각이라고 부릅니다. 자극을 받았을 때 느끼는 경험이나 현상은 시간적, 공간적, 형태성이 갖추어진 지각인데 이 지각으로부터 공적적, 시간적, 형태성을 뺀 순수한 내용을 감각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지각심리학의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심리학자들이 연구하는 자극의 명기화입니다. 지각심리는 인간 뇌에서 이루어지는 감각의 모든 행동과정을 연구하고 탐구하여 그 결과들을 심리학에 응용하는 학문입니다. 인간에게 발생하는 의식적인 감각을 지각이라고 하며 지각은 감각의 기관들의 자극으로 생겨나 외적인 사물의 형태에 관한 의식을 뜻합니다.
객관적인 실재의 감성적이고 직접적인 표현으로서 인식의 가장 기초가 되는 단계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인식론이나 철학심리에서 인상, 지각, 감각 등의 단어들은 학자에 따라서 여러 방향으로 사용됩니다.
2. 지각심리학의 정의
지각심리학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장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그 이론의 원칙으로는 인간의 행동 모든 것은 행동하는 순간 일어나는 지각의 장의 함수라고 정리하였으며 지각은 넓은 뜻을 가지는 것으로서 개개인의 행동은 그 행동들을 함으로써 일어나는 특수한 사건의 직접적인 결과로 볼 수 있으며 상황이나 사실 그 자체로만 의해서는 결정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각의 장은 인간이 어떠한 행동을 하였을 때의 그 행동에 따라 존재하는 모든 지각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타인에게 할 수 있는 분명한 감각에서부터 아주 작은 미세한 감각까지도 모두 포함되는 것입니다.
3. 지각심리학의 접근방법
지각의 과정에는 선택, 해석, 조직화의 단계들을 걸쳐서 이루어지고 외부적인 환경에서 감각정보를 해석해 의미가 있는 여러 가지 형태로 수용하고 처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감각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또한 지각의 역할입니다. 지각을 통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은 하향식과 상향식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하향식은 맥락이나 지식을 통해 정보들을 처리하는 것을 말하며 상향식은 물리적인 속성을 통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상향식 정보처리 방법은 세부특징비교모형으로 이미지를 분석, 조직화하여 그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세부 특징과 기억에 저장된 이미지들의 세부특징이 얼마나 비슷한 형태의 특징을 가졌는지를 토대로 지각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합니다. 또한 구조 기술이론이 있으며 관찰을 하여 그 관찰을 통해 얻어지는 사물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들을 파악하고 재인한다는 것입니다.
하향식 정보처리 방법은 지각의 대상이 존재하는 주변의 정황들과 과거의 존재했던 지식들을 강조하고 반대로 상향식 정보처리방법은 세부특징, 분석, 조합 과정들을 설명하는 것에 유용합니다. 하양식 정보처리방법은 명확한 분별이 애매한 상황을 해결하는 것에 유용합니다.
이처럼 정보탐지 과정은 감각, 주의, 지각, 이해 4단계를 통해 이루어지게 되며 감각과 이해는 자동적으로 정보처리가 이루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심리학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런 이유로 소비심리학자, 인지심리학자, 광고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지각과 주의를 끌어내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4. 지각심리학의 이론
지작에 관한 이론 중 하나는 먼저 지각 방어론이 있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신념 또는 기호가 상반되면 그 정보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이론입니다. 예를 들면 애주가들은 금주 광고를 보려고 하지 않는다거나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부분의 반대대는 성격을 가진 어떠한 형태들은 부정하려고 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지각철저론이 있으며 자기에게 필요로 하는 정보나 대상에 대한 지각은 더 잘 지각을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아픈 사람 눈에는 병원과 약국이 잘 지각이 될 것이고 배고픈 사람은 식당을 더 잘 지각하는 경우를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이론들이 존재하며 지각하는 원리 중 하나는 후광효과도 있습니다. 좋은 이미지를 가진 기업의 상품들은 그 기업의 좋은 이미지의 후광을 업고 소비자들에게 더 쉽게 다가가는 효과를 줄 수 있으며 기업들이 좋은 이미지를 가지려고 광고하는 이유입니다. 또 다른 이론과 원리 중 하나는 완결의 원리가 있으며 불완전한 모습을 완전한 모습으로 지각하면 오히려 기억에 오랫동안 남는 것을 말합니다. 또 하나의 이론으로는 전경과 배경의 원리가 있으며 그 원리는 눈에 잘 보이는 전경과 잘 보이지 않는 배경으로 구분하여 어떠한 물체를 뚜렷하게 보이게 함으로써 기억을 더욱 남게 하는 원리입니다. 이러한 이론과 효과들로 사람들의 기억에 더 오래 남는 효과들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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