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은 직업군에 관한 상담에 초점을 두고 시작이 되었으나, 이후 적응에 관하여 상담이 넓어져 모든 심리치료를 포괄하는 심리학의 한 부분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개선하고 고통, 부적응을 예방 및 완화할 수 있고 위기를 해결함으로 써 그들의 삶에서 더 나은 기능을 합니다.
1. 상담심리학이란?
상담심리학이란 정신적인 문제, 이슈 등을 가진 사람들을 상담을 통해 진단하거나 심리적으로 부담스러운 부분들을 지원해 줌으로 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과 극복하고 이전보다는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상담심리학은 교육과정에서 검증된 상담이론등을 바탕으로 비롯된 성격심리학, 발달심리학 등 다양한 이론과 개인 또는 집단상담기법, 심리에 관한 진단, 평가, 분석등 다양한 실습 교육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정신병원의 약물 처방권을 가진 정신과 의사와 함께 상담심리사 또한 생리심리학, 약물심리학, 건강심리학 등을 함께 고려하여 다양한 방향으로 치료와 기술을 통해 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상담심리학의 과정
상담심리학자들은 환자들과의 상담 과정과 결과를 통하여 다양한 연구와 질문에 답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상담과정은 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또한 어떻게 진행이 되었는지에 대해 말합니다. 현재는 자기 자신의 감정이나 동기에 과한 관심을 갖고 잘못되거나 원하지 않는 습관과 감정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방법 등을 배우는 것을 일반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상담심리학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상담결과가 상담이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한 여부, 어떠한 조건에 효과적인지, 행동변화 또는 증상감소, 삶의 질 개선과 같은 효과적인 것을 간주하여 결과를 나타냅니다. 상담 과정 및 연구에 일반적으로 탐구되고 있는 주제는 내담자 변수, 상담, 치료관계, 문화적 변수, 과정 및 결과측정, 변화 메커니즘등이 포함됩니다.
3. 상담심리학과 상담관계
내담자와 상담자의 관계는 내담자와 상담자가 서로에 대한 태도와 감정, 표현하는 방식등으로 구성이 됩니다. 일부 상담심리학자들은 관계를 역전과 전이, 실제 또는 개인, 작업동맹 이 세 부분으로 함축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상담심리학자들은 역전과 전이의 개념은 너무 오래되었으며 부적절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전이는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왜곡된 인식이 심어질 수 있고 설명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치료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상담자는 내담자가 부모를 떠오르게 하는 얼굴 특징을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연관성으로 인해 내담자가 부모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지니고 있다면 이러한 감정들이 상담자에게 투사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치료관계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부모와 강력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면 상담자를 부모의 모습으로 보고 강력한 유대감을 느껴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줄수도 있습니다. 상담자로서 내담자와 상담이상의 관계를 갖는 것은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것은 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마음을 쉽게 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내담자가 부모와 부정적인 관계로 지냈다면 내담자는 상담자를 통해 부정적인 부모의 영향으로 상담 또한 부정적인 방향으로 진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진행이 된다면 치료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불신을 느껴 정확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없게 됩니다.
4. 상담심리학의 상담윤리
상담자의 윤리적 행동에 대한 인식은 지리적인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윤리적 의무는 세계적으로 유사합니다. 윤리기준에는 고객, 실무자, 지역사회등이 피해 및 피해가능성을 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존재를 합니다. 대표적인 윤리적 행동으로는 해를 끼치지 않음이 있으며 피해방지를 중점으로 둡니다. 이 부분은 상담자들이 따라야 할 지침이며 심리학자의 윤리원칙과 행동강령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강령의 몇 가지 예시로는 고객과 내담자의 권리를 존중한다, 적절한 전문적인 역량으로 지원한다, 고객과 내담자의 복지를 보장해 준다 등의 몇 가지 항목이 있으며 강령 중에서 몇 가지 항목을 지명하는데 정보를 입각한 동의를 제공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강령을 어기거나 따르지 않는다면 상담자의 면허가 취소되거나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상담윤리와 강령의 중요한 이유는 고객과 내담자, 상담자를 더 잘 보호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것입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구체적인 서면을 통한 동의 없이 상담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공유할 수 없으며 보험회사 또는 국가, 정부 프로그램 또한 내담자의 진료가 보장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결정하기 위해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정보를 통지받고 보험회사 와 정부과 관여하여 프로그램 HIPAA에 따라 정보를 엄격하게 비밀로 유지를 해야 합니다.
상담자는 치료 전달의 친화력과 친밀성 때문에 대부분 전문가들 보다는 기준이 높고 그 기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사귀고 만남을 피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이중 관계를 하지 말아야 하며 성적인 관계 또한 맺지 않아야 합니다. 해로운 관계는 기피해야 하지만 상담자는 이 상황들과 진행 중인 상황들, 내담자의 반응까지도 이해해야 합니다. 안 좋은 관계는 피해야 하지만 상담을 진행 중인 내담자의 상황과 반응이 어떤지 이해하고 객관성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가족구성원과 친구와의 관계도 객관성 있게 유지하도록 하여야 하고 소셜미디어나 온라인관계에서 상담에 참여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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