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이란 사람이 태어나고 사망에 이르기까지 일생을 나이와 주어진 환경에 따라 정신적인 분야와 행동상의 변화등을 다루는 심리학의 분야를 이야기합니다.
1. 발달심리학이란?
발달심리학이란 인간의 삶의 과정 속에서 어떻게 성장을 하였고 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을 하는지에 대한 과학적 연구입니다. 영유아, 어린이에 관한 분야에서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수명에 영역에 확대가 되었습니다. 발달심리학자들은 감정, 행동, 사고등이 인생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고 설명하는지에 대한 것을 연구하고 목표로 삶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신체적인 발달, 사회적, 성서적, 인지적 발달등의 주요 차원에 걸친 변화를 조사하고 연구를 하며 주요 차원들 중에는 도덕적 이해, 언어습득, 성격, 정서적 발달, 운동능력, 실행기능, 사회적 변화, 자기 개념 및 정체성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주제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발달심리학은 사람의 육성과 자연이 인간의 성장, 발달과정에 차지하는 영향과 시간흐름에 따라 성격, 감성 변화과정을 고찰합니다. 많은 연구자들은 개개인의 특성과 행동 그리고 환경요인과의 상호작용에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는 사회적 배경과 구축된 환경을 포함시킵니다. 발달심리학에 관한 논의에는 생물학적 본질주의 대 신경가소성, 그리고 발달단계 대 동적발달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발달심리학 연구에는 몇 가지 한계가 존재하고 있지만 현시점에서 연구자들은 생물학적 요인과 생명의 단계에 따라 어떤 변화들이 우리의 행동이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발달심리학은 교육심리학, 법의학발달심리학, 아동발달학, 인지심리학, 아동정신병리학, 생태심리학, 문화심리학 등의 다양한 분야들과 밀첩 한 관련이 있습니다.
2. 발달심리학 발달 단계
에릭슨의 성격발달 이론을 통하여 전생에 걸친 발달과정과 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신뢰감 대 불신감 (영유아기 0~1세)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감 (1~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 (유치아기 3~6세)
4) 근명성 대 열등감 (아동기 6~11세)
5) 정체감 대 혼란 (청소년기 11~18세)
6) 친밀성 대 고립감 (청년기 18~40세)
7) 생산성 대 침체감 (중년기 40~65세)
8) 통합성 대 절망 (노년기, 65세 이상)
3. 발달심리학 이론
지그문트 프로이트라는 심리학자는 인간은 항상 쾌락을 추구하기에 그렇게 행동을 한다는 것을 시사하였고 이론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즐거움을 추구하는 과정은 사람이 진화하기 때문에 몇 단계를 거쳐 단계별로 진화를 합니다. 사람이 경험하는 쾌락을 추구하는 각 기간들은 심리성적 발달 단계로도 표현이 됩니다.
첫 번째는 구강기로 태어날 때부터 시작하여 1세에서 2세 사이 정도에 끝이 납니다. 구강기 동안에는 아이는 입으로 빨기 등을 통하여 즐거움을 찾습니다.
두 번째는 2세에서 3세까지의 항문기이며 아이는 배변활동을 하며 그 활동 등을 통하여 즐거움을 찾습니다. 이 기간 동안은 아이가 배변훈련을 받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아이는 소변과 대변에 관심을 갖게 되고 자신을 부모로부터 독립된 존재로 인식하기 시작하고 자율성과 수치, 단호함을 원하기도 합니다.
세 번째는 3세에서 5세 사이에 나타나는 남근기입니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이 성격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이 기간 동안 아이는 자기 자신의 성기를 인식합니다.
네 번째는 5세부터 사춘기까지 잠복기가 발생하여 잠복기 동안은 성적관심이 억압이 됩니다.
다섯째는 생식기로 사춘기부터 성인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생식기에는 사춘기도 시작하는 나이입니다. 아이들은 이제 성숙해지고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 대한 것까지도 생각을 하는 시기입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의식이 무희식을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억제하려고 하기 때문에 무의식과 의식 사이에는 긴장감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를 근거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원초자아, 자아, 초자아라는 세 가지 성격 구조를 발전시켰습니다. 세 가지 성격 중 가장 원시적인 원초자아는 즐거움을 추구하고 괴로움과 고통을 피하는 쾌락을 원칙으로 따라 기능합니다. 초자아는 도덕적이고 비판적인 역할을 하는 반면에 자아는 원초자아와 초자아의 사이에서 욕망을 중재하는 현실적이고 조직적인 부분입니다.
4. 발달심리학과 신경발달
발달심리학의 중요한 측면 중에 하나는 우리의 뇌가 삶의 여러 단계를 거쳐 어떻게 변화하고 발달이 진행이 되었는지 조사하는 신경발달연구입니다. 신경발달은 우리의 삶의 여러 과정에서 뇌가 어떻게 발달이 진행되고 변화하는지에 초점을 둔 연구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뇌는 출생 전과 후 초기에 급격한 변화를 겪고 이러한 변화를 통해 뉴런이 형성되고 신경망이 발달하고 시냅스 연결이 확립됩니다. 발달 중인 뇌에 뉴런이 형성이 되고 기본적인 신경 회로가 확립이 되는 것은 뇌의 기능과 구조의 기초 마련에 중요하며 이 기간 동안 인지 및 감정이 발달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환경요인과 삶의 경험은 신경발달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치고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언어 및 시각적 자극, 초기감각 경험은 언어 처리와 지각능력과 관련된 신경의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도 신경발달에 큰 역할을 합니다. 신경발달 시기에 자폐 스펙트럼장애, 주의력결핍, 주의력과잉등 행동장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특정 발달 장애에 대한 감수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경발달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의 뇌는 신경 가소성과 연결성에 대해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고 겪습니다. 이 기간 동안 특정 신경들은 강화가 되고 다른 신경 연결은 제거가 되어 가지치기 과정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신경망구축, 충동제어등의 인지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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