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은 교육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심리학의 분야로써 기본적인 심리학의 이론이나 원리, 방법을 교육에 적용을 하고 응용하는 학문입니다.
1. 교육심리학의 성격
교육심리학에 있어서 교육학은 예상이 불가능한 학교 교실에서 배경으로 하고 심리학은 통제화된 실험실 또는 연구실을 배경으로 한다. 심리학은 행동에 관하여 과학적인 연구를 진행하는 학문입니다. 정신생화의 법칙에 대해 연구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형성을 목표로 삼고 있는 교육과는 가장 밀접한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교육현상에는 교육의 장과 교육활동에 있어 그 자체의 특별한 문제와 연구영역이 존재하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을 더욱 자세히 말하면 교육이라는 장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심리학적인 관점과 입장, 방법에 의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교육심리학은 아이가 출생하여 성인이 될 때까지 교육적으로의 발달이 이루어짐에 따라 개인의 학습경험을 서술하고 설명하는 과학적 심리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교육심기학은 교육에 있어서의 언제, 어떻게라는 질문에 응답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이 성립이 되려면 교육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현대심리학이 제시하는 방법과 원리 두 가지가 됩니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현재 교육의 특성과 그것으로 심리학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알고 현대심리학의 입장과 방법을 알고 갈 필요가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은 성격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주변 환경에 따라서 성격이 변화고, 성격에 따라서 교육에 따른 생각이 달라지게 됩니다.
2. 교육심리학의 영역
교육심리학은 교육과 현상의 사회적 제 기능에 대하여 심리학으로서 그 영역은 광범위하게 존재합니다. 교육활동이 사회에서 성장, 발달하고 있는 교육자와 피교육자 사이의 상호작용이라고 본다면 교육심리학은 사회의 변화현상의 문제점과 교육을 받고 있는 피교육자, 아동, 학생등의 심리적 발달의 문제, 그리고 능률을 높이고 효과적으로 지도를 할 수 있는 교육기술의 문제등을 모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성장과 발달, 성격과 적응, 측정과 평가등이 분류되어 있고 발달, 측정, 평가, 성격, 학습등과 같이 세부적으로도 분류되어 있습니다. 크론바흐는 행동과정 모든 것이 학습이라는 관점에서 취급을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들을 교육심리학의 영역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3. 교육심리학의 내용
교육을 목적으로 피교육자가 바람직하게 발달을 할 수 있다면 정신적 및 신체적인 면에서 성장하는 아동 및 청소년의 성장과정과 그 속도, 행동양식과 정신능력의 발달관계, 학습과 성숙의 관계, 새로운 행동양식의 대한 출현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를 발달심리라는 분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교육활동 중에서도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하는 것은 학습이고 교육심리학에 있어서 학습에 대한 연구는 교육목표에 대비하여 학습이 얼마나 진척되고 있는가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있으며 학교에서의 학생들이 어떠한 교육목표에 접근을 하고 그 접근을 위한 활동을 하는가 또 최고와 최선의 조건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 연구하는 분야를 학습심리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학습에 대한 원리 문제해결, 효과등 교육심리학의 중심으로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집단으로 심리적 경향을 가지는 것을 집단심리라 하고 구성원의 인격적인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결과물이며 구성원은 상호관계를 통하여 집단생활의 방법과 방식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집단의 형성과 변화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심리관계를 규명하고 그것을 집단역동이라는 분야가 나타날 수 있고 교육심리학에서 집단의 안정성, 구성, 등을 규명하여 구성원 간의 반발과 견인의 관계를 밝힘으로 이들이 서로 바람직하게 지도하는 데 많은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정신위생과 지도측면에서는 개인이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정서적으로 안점감을 찾고 공동체생활을 참여 할 수 있게 되는가에 정신위생적인 측면에서 중요한부분입니다. 더욱이 적응을 하지못하는 부적응인원이 발생할수 있으며 부적응인원에 대해 적응을 할수 있도록 깊은 이해와 교육심리학적 통찰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그 밖에도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학생의 정신위생문제나 교사의 자질, 인성, 적격성등의 문제는 중요한 과제로 남고 있습니다.
4.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인간은 환경에 대해서 끝없이 변화를 하고 있으므로 연구영역에 대해서는 매우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간을 주제로 하고 있는 교육심리학의 과학성은 상호작용과 상대적인 과학의 영역으로 숙련된 연구자에 정확을 기하고 있으며 객관적인 입증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교육심리학의 한 방법인 실험적인 방법만 하여도 연구실 내의 연구와 연구실 밖의 교육현장의 연구를 병용하여 조건을 통제하고 조작상의 장점을 살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반복되는 행동과 문제를 단순히 관찰하고 서술하는 자연적 접근법이 있으며 환경을 통제하고 조작하여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조작적 접근, 과거의 경험을 찾아 현재 일어나는 일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역사적 접근, 심리적 특성만으로 단지 조사하고 서술하는 무이론적 접근, 제시된 이론으로만 도출된 가설을 검증하는 이론적 접근, 현재 환경에서 일어나는 두가지 이상 상황들과 현실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동시적 접근등이 교육심리학 연구의 접근법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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